디지털금융과 핀테크/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
빅데이터분석 단계
히니1008
2022. 5. 20. 02:38
과정 | 내용 |
1.분석기획단계 | 시작 단계 부서간 협조,기획 구체화하여 서면으로 작성 |
2.데이터수집 | 데이터 확보과정 데이터 선정(내부,외부,무료,유료 등 목록 작성) →계획 수립(수집기술 선택,수집주기 결정,계획서 작성) →데이터 수집 실행 |
3.데이터처리.저장 | 전처리,후처리 →빅데이터 저장 분류 데이터를 분석 가능하도록 저장 = |
4.데이터분석 | 통계적 기반,데이터 마이닝기반,텍스트 마이닝 기반,머신러닝 기반,인공지능 기반 |
5.결과 시각화 | 직관적 방법으로 표현(비교,시각,지도,관계 등) |
6.의사결정 BM개발 | 의사결정에 반영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반영 |
1.기획단계
일단 기획단계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문제를 정의하는 것. 분석을 수행할 문제를 찾는 일부터!! 그리고 의도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해결하려는 이유를 발견하고 이에 따라 추구하는 결과를 달성 할 것
ⓐ분석 요건 정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점: 분석해야 하는 요건이 적절한지를 검토해야 할 듯)
ⓑ데이터 확보 기획
ⓒ데이터 탐색 기획
ⓓ모델링 기획
ⓔ결과 적용 계획
분석 요건 정의
1.분석 대상에 대해 Fact 중심의 문제 접근을 통해 분석 변수를 정의. 명확한 문제 인식을 위하여 분석적 관점과 가정에 의한 접근(Why)방법과 함께 문제를 인식하고 무엇(What)이 문제인지를 파악하여 객관적 관찰데이터 유형을 식별
2.빅데이터 분석 대상의 연관성 분석을 통해 데이터 집합 간 통계적 관련성을 분석할 수 있는 변수를 생성하고 변수의 척도를 분류
3.빅데이터의 분석변수들은 대부분 비정형 데이터이므로 의미있는 분석변수를 규정하기 어려움. 따라서 프로토타이핑 모델을 반복적으로 개선하여 의미있는 데이터와 분석변수를 생성한다.
데이터 정제: 결측값이나 이상치를 제거하는 과정을 통해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이는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