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Object)
객체(Object)란 물리적으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자신의 속성을 가지고 있고 다른 것과 식별 가능한 것을 말함. 예를 들어 물리적(유형)으로 존재하는 자동차,컴퓨터,사람과 추상적(무형)으로 존재하는 강의,주문 모두 객체가 될 수 있다.
사람이라는 객체는 이름,나이,성별 등과 같은 속성과 먹다,걷다,자다 등의 동작을 가진다.
이러한 속성들을 field, 동작들을 method라고 부른다.
클래스(Class)
클래스(Class)란 프로그램에서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일종의 설계도. 객체가 가지는 속성(필드)과 동작(메소드)로 이루어져 있다. 붕어빵(객체)를 만들기 위한 붕어빵 틀(클래스)라고 비유를 함. 클래스는 필드(Fiel),생성자(Constuctior),메소드(Method)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생략될 수도 있고 하나 이상 작성될 수도 있다.
public class Person{
//필드(field)
String name;
int age;
char sex;
//생성자(Constructor)
Person(String name, int age, char sex){
this.name = name;
this.age = age;
this.sex = sex;
}
//메소드(method)
void eat(){
System.out.println("냠냠..");
}
void walk(){
System.out.println("뚜벅뚜벅");
}
void sleep(){
System.out.println("zzz...");
}
}
인스턴스(Instance)
클래스가 붕어빵 틀이라면 그 틀을 통해 생성된 객체(붕어빵) 하나하나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라고 부른다. 인스턴스란 현실의 객체를 소프트웨어 내에서 구현한 실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생성된 인스턴스들은 각자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public class PersonTes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객체 생성 = 인스턴스
Person p1 = new Person("코디빌더", "20", "M");
Person p2 = new Person("티스토리", "20", "F");
// 메소드 사용
p1.eat();
p1.walk();
p1.sleep();
p2.eat();
p2.walk();
p2.slee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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